본문 바로가기

Aroma 이야기/아로마 왕초보 입문

step2. 아로마의 신비한 힘(작용 및 효과)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율두스는 정확하고 올바른 아로마 상식을 지향합니다.

    아로마오일(aroma oil)과 에센셜오일(essential oil)은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아로마오일이나 꽃과 허브의 좋은 향기를 맡으면 

누구나 ‘기분이 좋아진다’고 느끼거나,

 ‘마음이 편안해진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과연 이런 느낌은 단순히 ‘기분 탓’일까요?



심리학적 효과

 물론 아로마오일을 사용하면 좋은 향기로 인해 기분이 좋아지거나 마음이 안정되는 심리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마오일의 향기를 맡는 순간, 향의 정보가 대뇌 기저에 있는 해마에 전해지고, 해마의 축적된 기억에서 그것이 과거에 좋았던 향으로 남아 있을 경우 ‘그립고 행복한 기분을 주는 향기’라는 감각이 생기면서 정신의 릴렉스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약리학적 효과

 초창기 아로마테라피는 단순히 ‘좋은 향기로 기분을 좋게 하는 치료’라는 점을 강조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심리적인 효과 외에도 약리학적, 생리학적 효과 또한 크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모든 아로마오일에는 다양하고 고유한 화학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자연 성분에 이미 존재하는 화학 물질로서, 합성으로 만들어진 유사 화학물질과는 엄연히 구분이 됩니다.


 아로마오일은 마사지나 목욕, 발향 등의 방법을 통해 인체에 소량 흡입되거나 주입되어 혈관으로 흡수되는데요, 이렇게 흡수된 각 아로마오일의 특정 화학성분은 중추 신경계나 내분비 계통을 통해 정신 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인체의 혈관이나 호르몬, 효소 등에 반응해서 화학적 변이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를 아로마테라피의 “약리학적 효과”라고 합니다. 만약 후각의 문제로 아로마 향기를 맡지 못하는 사람이라 해도 아로마오일의 약리적 효과는 느낄 수 있습니다.



생리학적 효과

 아로마오일에는 “생리학적 효과”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벤더 오일은 향의 정보가 간뇌의 시상하부에 도달할 경우, (시상하부는 자율신경, 호르몬, 면역, 기능 등을 컨트롤하는 중추) 시상하부에서는 세로토닉(serotonic)이라는 생리활성 물질을 분비하는데요, 라벤더향을 맡은 뒤 심신이 진정되는 효과를 느끼는 것은 바로 이 ‘세로토닉’이라는 화학성분 덕분입니다.

 레몬의 경우 리모넨이란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해서 혈류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체온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죠.



그렇다면 아로마오일이 인체에 어떤 경로로 흡수되는지 알아볼까요?


아로마오일(에센셜오일)의 인체흡수 경로

 

후각을 통한 경로

흡입→코→후각신경→대뇌변연계→대뇌피질→시상하부→뇌하수체→호르몬→자율신경계


를 통한 경로

흡입→코→폐→기관 및 조직→전신


피부를 통한 경로

피부→표피→혈관→기관 및 조직→전신


림프를 통한 경로

피부와 흡입→혈관→림프→림프관→림프절→전신


 이렇듯 아로마오일은 피부와 호흡기, 림프를 통해 흡수된 뒤 혈액 순환을 통해 정신을 순화시키고, 친화력을 가진 장기를 찾아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요, 때문에 인체 호르몬과 유사한 기능을 가진 아로마오일을 사용할 때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4시간 후 몸 밖에 배출되어야 좋은 아로마오일

 또한 에센셜오일은 림프관으로 흡수된 다음 전신으로 순환하며 인체에 쌓인 노폐물을 배설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자연성분 100%의 아로마오일을 사용했을 경우, 건강한 성인이라면 약 3시간 내에 아로마오일의 화학성분이 체내에 도달해 역할을 다한 후, 땀, 소변, 침이나 가래 등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아로마오일의 향기만을 흉내 낸 유사 화학물질, 즉 가짜 아로마오일을 사용할 경우, 합성 화학물질이 인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축적되는데요, 이런 제품들을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암을 유발하는 등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가짜 향이나 가짜 아로마오일을 멀리해야하는 이유, 이제는 아시겠죠?  

 알면 알수록 신비한 아로마의 힘,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 



이전 글 보기 

[ Aroma 이야기/아로마 왕초보 입문] - 아로마 왕초보 입문-step1. 아로마(Aroma)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