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연전시

전통과 현대, 그 영혼의 만남 -뉴질랜드 마오리 무용단 Atamira Dance Company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여행을 다녀온 사람이라면, 특히 패키지 여행을 다녀온 분들이라면 온천지역으로 유명한 로토루아 같은 곳에서 시원하게 온천을 마친 뒤 한 번쯤 보았을법한 공연이 있다. 태평양 섬나라의 원주민 복장을 한 건장한 남자들이, 눈에 힘을 주고 혓바닥을 길게 빼서 소리를 지르며 추는 춤 바로 <HAKA>다. 

혹시 럭비 경기 팬이라면, 뉴질랜드 국가대표 럭비팀 (올블랙)이 경기 시작 전 힘차게 구호를 외쳐대며 기를 모으는 장면을 기억할 수도 있다. 바로 뉴질랜드 마오리족 전사들이 전쟁터에 나가기 전 자신의 의지를 다지기 위해 함께 모여추었던 춤 <HAKA>다. 



뉴질랜드 전통춤 하면 바로 떠올리게 되는 이 낯선듯 익숙한 춤은, 그러나 그들의 무대에 오르면 한차원 새롭게 변신한다. 뉴질랜드 마오리족 출신의 무용단 아타미라 댄스 컴퍼니(Atamira Dance Company)가 바로 그들이다. 


 아타미라 댄스 컴퍼니(Atamira Dance Company)는 2011 뉴질랜드 럭비월드컵 개막식을 공동 연출한 마오리족 출신의 촉망받는 젊은 안무가 모스 패터슨(Moss Patterson)이 예술 감독으로 팀을 이끌고 있다. 아타미라 댄스 컴퍼니는  마오리족의 문화적 정체성에 뿌리를 두고 있으면서도, 전통춤을 21세기의 감각으로 새롭게 해석한 탁월한 작품 세계로 해외 유수 댄스 페스티벌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는 실력 있는 무용단이다.


Moss Patersson /Artistic Director, Choreographer

 

마오리족 출신이라는 정체성을 바탕으로 문화 예술계에 몸담으며 해외 활동을 하는 아티스트는 뉴질랜드 국내에서도 흔치 않은 경우이기에, 아타미라 댄스 컴퍼니의 활동은 더욱 특별하다. 


 올해, 바로 그 아타미라 댄스컴퍼니가 부산을 찾는다. 오는 8월 27일<2017 춤으로 만나는 아시아>에서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한국 등 아시아 각국의 민족춤 무대와 함께 아타미라 댄스 컴퍼니(Atamira Dance Company)의 특별한 무대를 만날 수 있다. 



 매년 아시아 민족춤 단체를 발굴 초청해 국내 유일의 아시아 민족춤 페스티벌을 개최해온 <춤으로 만나는 아시아>는 올해 10회째 개막을 맞아 축제 역사상 처음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뉴질랜드 마오리족 무용단을 초청했다.  뉴질랜드로 여행을 가지 않는 다음에야 전통 마오리족 출신 무용단의 수준 높은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을 것이다. 

 


 아타미라 댄스 컴퍼니는 모두 남자 무용수들로 이번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마오리족이 전쟁터에 나갈 때 추는 전통춤이자 뉴질랜드의 중요한 국가행사에서 공연되는 하카(Haka)를 비롯해 마오리족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신비한 정신세계를 뿌리에 둔 마라마(marama, 마오리어로 ‘달’)를 공연한다. 

 원래 아타미라 댄스 컴퍼니는 하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카하'(KAHA)로 유명하지만, 이번 공연에서는 민족춤 페스티벌에 맞추어 전통춤 하카를 공연한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하카에서는 파워풀하며 역동적인 마오리 전사의 정신을 만끽할 수 있다. 마라마는 유수 페스티벌 수상에 빛나는 독특한 조명 디자인과, 마오리 전통 타악기가 조화를 이루는 신비로운 음악으로 관객들에게 마오리 문화의 이색적인 매력을 전해줄 것이다. 


아타미라 댄스 컴퍼니의 공연은 <2017 춤으로 만나는 아시아> 개막당일인 28일, 국립부산국악원 대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아타미라 댄스컴퍼니(Atamira Dance Company) 공연 일정


<2017 춤으로 만나는 아시아>개막식: 8월 27일(일) 4:00 p.m. 국립부산국악원 대극장(연악당)

공연예매- 국립부산국악원 051-811-0114  / 2만원, 1만원


<2017 춤으로 만나는 아시아> 진주공연: 8월 28일(월) 19:30 p.m. 현장아트홀  

공연예매- 인터파크 1544-1555 / 5만원, 2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