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oma 이야기/아로마 사전

아로마오일 필수템 삼총사 ③-티트리(Tea tree), "여드름·뾰루지 사냥꾼"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가정 상비용 아로마오일 필수템 삼총사, 마지막 선수는 바로 티트리(Tea tree)입니다.


과명: MYRTACEAE(도금양과)

식물명: Melaleuca alternifolia

동의어: NARROW-LEAVED PAPERBARK TEA TREE, TI-TREE, TI-TROL, MELASOL

주요화학성분: 테르피넨 4가올(Tepinene-4-ol-30%), 시네올, 피넨, 테르피넨, 시멘, 세스퀴테르펜(sesquiterpenes), 세스퀴테르펜 알코올(sesquiter pene alchol)외 기타.



아로마 테라피스트 선정 '사막에 반드시 가져가야할 오일 3총사'


티트리는 라벤더, 로즈마리와 더불어 아로마 초보자들도 부담 없이 사용하기 좋은 오일인데요, 참고로 아로마 테라피스트들이 꼽은 '사막에 가져간다면 반드시 챙겨야할 오일 3총사'가 바로 라벤더, 로즈마리, 티트리라는 사실!



참고

[ Aroma 이야기/아로마 사전] - 아로마오일 필수템 삼총사 ①-모를 땐 “라벤더(Lavender True)"

[ Aroma 이야기/아로마 사전] - 아로마오일 필수템 삼총사 ② -용기가 필요한 당신에게 “로즈마리(Rosemary)"


단아한 이름과 달리 강렬한 한방이 있는 '티트리'


티트리는 단아한 이름과 달리 아주 강렬한 인상을 가진 아로마 오일이죠. 

맡는 순간 코가 뻥 뚫리듯 “화~”한 느낌을 쏘아주는데요, 민트와는 또 다른 “맵싸함"이 신선한 기분을 전해줍니다.


보통 '티트리'라고 하면 바늘처럼 생긴 티트리의 잎 모양처럼 강하고 찌르는 듯한 향기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정말 신선하고 질 좋은 티트리 오일은 강렬하고 매운(spicy) 가운데 부드럽고 시원하며 상큼하고 풍부한 향을 자랑하죠. 로즈마리와 마찬가지로 품질 등급이 낮을수록 찌르는 향이, 높을수록 신선한 향기가 납니다.


    


호주 원주민들이 사랑한 천연 의약품

티트리의 에센셜 오일은 주로 잎과 잔가지에서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하며, 1920년대 처음으로 증류되었습니다. 원산지는 호주로, 현재 통용되는 티트리의 응용법 역시 대부분 호주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죠. 호주 원주민들은 예로부터 감기와 두통에 걸렸을 때 티트리 잎을 손에 넣고 으깨어 향기를 흡입했다고 전해지는데요, 강력한 면역 살균 효과 뿐 아니라 통증을 진정시키는 진경 효과도 뛰어나 천연 민간 의약품으로 널리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여드름·뾰루지 사냥 대표 선수 “티트리(Tee tree)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티트리 오일의 전문 분야는 단연 여드름과 뾰루지죠! 바로 티트리의 탁월한 항균, 방부, 살균, 감염 제거, 항진균 효과 덕분인데요, 

여기서 잠깐! 뾰루지 잡는 팁을 알려드리면~ 뾰루지가 막 생겼을 때 피부를 깨끗이 씻고, 면봉에 (질 좋은)티트리 오일을 한 방울만 떨어뜨린 뒤 뾰루지가 난 부위를 면봉으로 톡톡 두드리듯이 발라줍니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 일어나면 뾰루지가 온데 간데 없이 쏙 들어가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피부의 국소 부위에만 적용할 것

보통의 에센셜 오일은 캐리어 오일에 희석해서 피부에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라벤더와 함께 티트리 만은 원액을 직접 피부에 적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티트리 오일의 경우 반드시 국소 부위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점! 더 큰 효과를 볼 욕심에 솜에 오일을 묻혀 장시간 얹어 놓는 등의 오남용을 했다가는 화상에 준하는 티트리의 강력한 한 방을 맛보게 될 지도 모릅니다. (실제 경험입니다~)


탁월한 중이염, 방광염 치료제

티트리 오일은 중이염, 방광염 등의 염증 치료제로도 아주 유명합니다. 여름철에는 물놀이 등으로 중이염에 걸리는 아이들이 많은데요, 이럴 경우 딱 한방울만 깨끗한 솜방망이에 묻힌 다음 귀 안을 살짝 훑어 주는 느낌으로 도포해줍니다. 

그 외 상처치료, 살충 등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할 뿐 아니라 뛰어난 두부제(두피 및 헤어 관리제)이기도 한데요, 지루성 두피나 비듬이 있는 경우 샴푸에 한 방울 떨어뜨려서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블렌딩 tip


티트리는 자체의 개성 넘치는 향기 때문에 블렌딩이 어려울 것이란 

선입견이 있지만 의외로 어울리는 아로마 오일들이 많습니다. 

먼저, 라벤더, 클라리세이지, 로즈마리, 오크모스, 파인, 카난자, 제라늄, 마조람 등과 잘 어울리구요, 

스파이시한 오일 특히 클로브나 너트멕과도 환상의 향기 궁합을 자랑합니다.



효능/효과

항균, 방부, 살균, 살진균, 상처치료, 여드름, 무좀, 종기, 화상, 벌레물림,

비듬, 헤르페스, 상처, 각성 작용, 방광염, 부인과 질환


***활용 tip***


*감기초기, 목이 칼칼할 때:

따뜻한 물이 담긴 종이컵에 딱 한 방울만 떨어뜨린 뒤 

가글해 준다.(절대 먹지 말 것!)


*기타 내용은 본문에서 설명.